[2026.01] 차채연 박사과정(멀티에이전트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 Global Young Scientists Summit 2026 선발 및 참석
멀티에이전트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의 박사과정 차채연 학생은 지난 2026년 1월 5일부터 9일까지 싱가포르 국립대학(NUS) 등지에서 개최된 ‘Global Young Scientists Summit 2026 (GYSS 2026)’에 한국 대표 참가자로 선발되어 참가하였다.
싱가포르 국립연구재단(NRF)이 주관하는 GYSS는 전 세계 신진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노벨상, 필즈상, 튜링상 등 주요 학술상 수상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학문적 영감을 나누는 세계적 규모의 과학 서밋이다.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각국에서 선발된 400여 명의 우수한 젊은 연구자들이 모여 ‘Excite, Engage, Enable’이라는 슬로건 아래 인류 공통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GYSS 2026에서 차채연 학생은 세계적 석학들의 기조 강연과 소규모 그룹 대담인 패널 허들 세션을 통해 연구 철학과 미래 기술 트렌드에 대한 고견을 들었으며, 전 세계 신진 과학자들과 혁신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양한 전공 분야 연구자들과의 토론을 통해 학제 간 융합 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모인 참가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차세대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차채연 학생은 “GYSS 2026을 통해 세계적인 석학들과 직접 마주하며 연구의 본질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었다. 특히 다른 나라의 동료 연구자들과 소통하며 미래의 과학 기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접하고 토의하고 글로벌 네트워킹을 구축한 것이 큰 수확이었다.”며, “글로벌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신 한국 연구재단과 싱가포르 연구재단에 감사드리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